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Computer

만능 USB 만들기 1편. GRUB4DOS 설치/메뉴 작성

조만간 컴퓨터를 새로 살 예정이라 미리 윈도우 설치용 USB를 만들려고 합니다.

친구에게 물어보니 여러가지 윈도우 버전을 GRUB4DOS 라는걸 이용해서 하나의 USB에 담을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 따라해보기로 헀습니다.


만능 USB를 만드실 거라면 충분한 용량의 USB를 준비해 주세요.

저는 16기가와 32기가 두가지 USB에 작업하려고 합니다.

USB를 새로 구매하실 거라면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가 충분히 빠른 USB를 구매해 주세요


단일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드실 거라면 이 방법 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을 이용하시는게 낫습니다.



GRUB4DOS 가 뭐지?




GNU GRUB(대개 GRUB)은 GNU 프로젝트의 부트로더로 GRUB4DOS는 GRUB의 DOS용 버전이며 윈도우 부트로더를 로드하는데 최적화 되있다고 합니다. GRUB는 유닉스, GRUB4DOS는 DOS와 비슷한 명령어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GRUB4DOS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https://gna.org/projects/grub4dos 에서 전체 소스코드를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grldr



USB에 GRUB4DOS 설치하기




GRUB4DOS가 제공하는 MBR에 GRUB4DOS의 부트로더를 설치해주는 프로그램은 콘솔 프로그램이라 사용법이 어려워 Bootice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겠습니다.

BOOTICE_v1.3.3k.exe


파일 퍼온곳에 로웰님이 한글화 하셨다는 말이 있어서 왠지 써야할거같네요. 감사합니다. (http://dgreen.tistory.com/66)




실행하면 요런 화면입니다. 대상 디스크를 선택하고 MBR 작업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GRUB4DOS의 0.4.5c/0.4.6a (grldr.mbr)을 선택하고 설치/구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GRUB4DOS 옵션을 변경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으니 건드리지 말고 디스크에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누르자마자 이런 창이 뜹니다 *_* (바로 떠도 된거 맞아요 저도 놀랐음...)

이제 USB에 GRLDR 파일을 복사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참쉽죠?


너무 쉬워서 잘 한건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MobaLiveCD 라는 프로그램으로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지요. 

(새로운걸 참 많이 해보고 있네요 속닥속닥)


MobaLiveCD_v2.1.exe


위 사이트에 가면 파일을 받을 수 있지만 귀찮으므로 첨부했습니다. 

꼭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 줘야 한답니다. 어휴..


LiveUSB 열기 버튼을 누르고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OK 하드이미지는 No를 선택해주세요



이렇게 나오면 정상적으로 된거에요 :)



GRUB4DOS 메뉴 만들기



GRUB4DOS는 커맨드라인 모드와 메뉴 모드가 있습니다. 커맨드라인 모드는 위에 스크린 샷 같은 명령어를 직접입력하는 방식입니다. 메뉴모드는 메뉴마다 미리 지정된 명령어들을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한번 설정해두면 훨씬 편하니까 메뉴를 만들도록 하지요.


간단하게 메모장에서 메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을 켜시고 이렇게 입력해주세용



title 부분이 각 메뉴 이름이고 그 밑에 실행할 명령어를 입력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메뉴 모드에서 해당 명령어들을 실행 하게 됩니다. title을 추가할 때 마다 메뉴가 하나씩 추가됩니다. 메뉴 이름을 한글로 하고싶었지만 처참하게 깨져서 나오는 관계로........영어로 입력해 주세요~

일단은 타임아웃과 커맨드라인 모드 진입, 종료 메뉴만 넣고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그 다음엔 파일 이름을 menu.lst 라고 입력한 후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지정하시고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파일 위치는 grldr 파일과 같은 곳에 저장해 주세요 루트 폴터에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아까 했던 것처럼 테스트를 해보면



짜잔 메뉴가 이렇게 나옵니다. 신기해..................good..


오늘은 힘드니 여기까지 하고 다음편엔 본격적으로 윈도우 설치 파일을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